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질염 원인- 질염냉 증상(트리코모나스, 세균성, 칸디다) 종류와 치료방법

by 건강한치유 2021. 6. 11.

질염 원인- 질염냉 증상(트리코모나스, 세균성, 칸디다) 종류와 치료방법

 


#질염 #질염원인 #질염냉 #질염증상 #트리코모나스질염 #세균성질염 #칸디다질염 #질염치료

 

질염(膣炎, vaginitis)이란?

질염은 원인에 따라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칸디다 질염 등으로 나눌 수 있음.

 

질염은 여성의 생식기인 질이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질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분비물 증가입니다. 심하면 속옷이 젖을 정도로 분비물이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질 분비물에서 비린내 같은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 입구의 가려움, 화끈거림, 성관계 시 통증, 배뇨 시 쓰라림 등을 동반합니다.

 

▣ 일반적인 냉과 질염 어떻게 구별할까?


대게 건강한 여성의 질 분비물은 흰색이나 투명색이 대부분이며, 소수의 경우 솜 모양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특별한 냄새가 없다. 단, 생리 시에는 주기에 따라 그 양상이 약간 변화할 수 있다. 생리 전에는 주로 젖빛의 하얀 덩어리 냉이 소량 분비하게 되고 배란기에는 점액의 양상을 띈 자궁경부의 끈끈한 냉이 분비된다.


이 시기에는 일시적인 분비물 양의 증가로 가려움증이나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나, 오래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괴로움을 전하는 질염과는 차이가 있다. 계속적으로 냉이 분비되고 심한 냄새나 가려움, 더 나아가 따끔거리는 증상까지 나타난다면 질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 여성의 75%가 경험하는 칸디다성 질염


칸디다성 질염은 ‘칸디다’라고 불리는 효모성 진균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하여 면역성이 떨어질 때 감염률이 특히 높다. 응고된 우유 찌꺼기 모양의 희고 걸쭉한 냉이 나오고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며, 외음부가 빨개지고 살이 헐거나 백태가 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칸디다성 질염에 걸린 모든 사람들이 이런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다. 칸디다균은 인체에 해를 주지 않으면서 질에 서식하고 있는 균이기 때문에 개인의 건강 상태 또는 체질에 따라서 증상을 자각하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 칸디다성 질염은 클로트리마졸(항진균제)이 들어 있는 카네스텐 질정이나 카네스텐 크림 등을 사용해 치료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치료 기간 중에는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다.

 

▣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트리코모나스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기생충의 일종인 ‘트리코모나스’에 의해 발생되며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질염이다. 트리코모나스 균에 감염된 파트너와 한 번만 성관계를 해도 70% 이상이 감염되는 전파력이 매우 강한 질환으로서 골반염, 방광염 등의 원인이 된다.


25%의 여성들은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있는 경우 대개 누런 색의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이나 녹황색의 거품이 있는 대하가 있기도 하다. 또한 물처럼 흐르는 다량의 냉으로 인해 속옷이 젖고 악취가 심하게 난다면, 트리코모나스 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럴 땐 주로 메트로니다졸 등을 경구 투입하거나 질정을 사용해 치료한다. 또한 남성이 성관계를 통해 트리코모나스 균을 여성에게 전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성은 치료 시 자신의 성 파트너와 함께 트리코모나스 균에 대한 치료를 받도록 한다.

 

▣ 질염의 증상, 악화요인, 진단방법, 완화 및 예방

 

추가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염 원인- 질염냉 증상(트리코모나스, 세균성, 칸디다) 종류와 치료방법 :이어보기☜클릭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트리코모나스질염 증상과 원인에 따른 질염 자연치료방법 |

-요실금증세, 증상과 원인에 따른 요실금에 좋은 운동과 예방수칙 |

-자궁경부암 증상 및 원인- 검사무료대상 예방접종, 대상별 맞춤정보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1.자동차보험료 30~40%까지 절약하는 법


2.자동차렌트.리스 가격조건 알아보기 편한곳


3.안심업체 포장이사비용 국내업체 견적비교 알아보기


4.저렴한 거주.이사.입주 전문청소업체 고르는 방법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