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유방통 증상- 생리전, 왼쪽.오른쪽 유방통증 어떻게 하나요?
#유방통증 #유방통 #유방통증증상 #유방통증상 #여자왼쪽유방통증 #오른쪽유방통증 #생리전유방통증 #왼쪽유방통증
유방통(乳房痛, Mastodynia)이란?
유방부위의 통증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기적 유방통과 비주기적 유방통으로 구분.
유방통은 유방에 느껴지는 통증을 말합니다. 비교적 흔한 증상입니다. 유방통은 대부분 월경시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주기성 통증입니다. 주기성 유방통은 대개 생리 시작 7~10일 전에 시작되며,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생리가 시작되면서 사라집니다. 젊은 연령층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대개 양측성으로 발생하며, 따끔거리고 뻐근하고 쑤시는 듯한 느낌을 호소합니다.
유방통의 대부분은 정상 생리 현상의 일부로 이해되고 있지만, 일부는 유방암의 유일한 증상일 수도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유방통은 유방부위의 통증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기적 유방통과 비주기적 유방통으로 구분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이란 통증이 월경에 이르러 나타나거나 월경 때 통증이 가장 심한 것을 말합니다. 무거운 느낌, 충만감 또는 압통 등 여러 정도의 불편감이 월경이 시작되기 수일 전부터 발생하여 월경이 끝나면서 소실되는 현상은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지만, 이러한 불편감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전체 유방통의 약 70%를 차지하며, 통증이 생리주기 내내 나타날 수 있고, 월경이 끝난 후에 소실되기도 합니다. 20대에 흔하게 발생하며, 22%의 환자에서는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증세가 사라지지만 나머지는 폐경기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난소호르몬의 생산으로 조절되는 월경주기의 특정 시기에 일어나므로, 대부분의 환자는 월경주기가 일정하여 자궁적출술을 받아 월경이 없더라도 유방통이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유방 양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한쪽에 발생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2:1 정도로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월경 전에 발생하는 유방통은 종종 유방덩어리, 결절 또는 낭종을 형성하기도 하는데, 이 결절 형성은 유방의 외상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통증이 심해질수록 결절이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증 부위는 명확하게 어느 곳이라고 지적하기 힘들지만 대개는 유두를 중심으로 하여 바깥쪽과 위쪽에 통증을 많이 느끼며 "무겁다, 아프다, 쓰리다, 찌릿찌릿하다, 무엇이 닿으면 깜짝 놀랜다, 불편하다" 등으로 표현되는데, 심한 경우는 겨드랑이와 팔 끝까지 통증이 전달되기도 합니다.
비주기적인 유방통은 통증이 월경주기와 관계없이 불규칙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비주기적 유방통은 대개 유방 한쪽에서만 발생하며 유방의 외상부에 결절과 함께 나타나고, 30대 중반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환자의 50%의 경우 자연 소멸됩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은 주기적 유방통보다는 통증의 기간이 짧지만, 지속적입니다. 통증 부위는 비교적 명확하게 지적할 수 있으며 대개는 한쪽 유방에만 느끼고 "예리하다. 칼 이나 바늘로 찌르는 것 같다" 등으로 표현되며 통증은 지속적일 때가 많습니다.
유방통은 유방 자체의 통증뿐만 아니라 늑연골 , 경추 , 피부, 심장, 식도질환으로 인한 통증까지도 모두 포함하게 됩니다.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는 유방클리닉을 찾는 환자의 2/3에 달하고, 40-50세의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호르몬대체요법을 하는 예가 늘어남에 따라 폐경 후 여성에서도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의 약 절반에서 가벼운 정도의 유방통이 있으며, 약 20%는 심한 유방통증을 호소합니다. 유방통의 원인 중 대부분은 정상 생리현상의 일부로 나타나는 것이 많지만, 유방암의 유일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유방통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 환자가 유방통을 주요 증상으로 호소하는 경우는 5% 이하이며, 유방암과 관련된 유방통은 좌우 어느 한쪽에 국한되고 지속적이며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거의 대부분은 폐경 전 여성이며, 따라서 폐경 후의 유방통은 악성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방통이 발생한 35세 이상인 환자의 경우는 일단 유방암의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1-2개월 후 추적관찰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방통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적어도 1년 이상의 추적관찰을 하게 되는데 이학적 검사, 유방촬영술이나 초음파검사 등을 시행하여 악성 질환의 가능성을 찾아야 합니다. 유방통이 유방암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일단 판단되면 주기적인 통증인지 비주기적인 통증인지를 분류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 유방통의 증상, 치료, 식이요법 생활 가이드
추가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자 유방통 증상- 생리전, 왼쪽.오른쪽 유방통증 어떻게 하나요? :이어보기☜클릭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유방암 절재수술후 유방재건술 가슴성형 궁금증 12가지 |
-유방맘모톰 조직검사 및 시술 수술이 필요한 경우 수술비용 후기 |
-임신극초기증상(가슴,냉,아랫배,설사,두통,생리)과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사용법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