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선암이란? 폐선암 증상과 진단, 치료, 부작용, 환자생활 주의사항은?

by 건강한치유 2021. 6. 11.

폐선암이란? 폐선암 증상과 진단, 치료, 부작용, 환자생활 주의사항은?

 


#폐선암이란 #폐선암 #폐선암증상 #폐선암예방법 #폐선암진단 #폐선암치료 #폐선암관리 #폐선암환자생활 #폐선암에좋은음식


[요약]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하며, 폐 자체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폐암의 종류는 암세포의 크기와 형태를 기준으로 비소세포(非小細胞)폐암과 소세포(小細胞)폐암으로 구분합니다. 폐암 가운데 80~85%는 비소세포폐암인데, 이것은 다시 선암(샘암), 편평상피세포암, 대세포암 등으로 나뉩니다.

 

◎ 폐선암이란

1. 폐선암의 발생부위

1) 폐의 위치


가슴 속에는 크게 폐와 심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은 가운데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가슴의 앞쪽에 위치하며 나머지 부분은 거의 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폐는 오른쪽, 왼쪽에 각각 1개씩 있으며, 폐의 아래쪽에는 가슴과 배를 나누는 횡격막이 있습니다.


2) 폐의 구조


숨을 들이 쉴 때 공기는 코나 입을 통해 들어가서 성대를 지나 “기관”으로 먼저 들어가게 됩니다. 기관은 오른쪽 기관지와 왼쪽 기관지로 나누어지고 이 기관지는 더 작은 기관지로 갈라져서 폐와 이어져 있습니다.


폐는 폐포라 불리는 작은 공기 주머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른쪽 폐는 크게 3조각으로 나누어져 있고, 왼쪽 폐는 2조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런 폐의 조각을 “엽”이라 부릅니다. 따라서 오른쪽 폐는 다시 우상엽, 우중엽, 우하엽으로 나누어지고, 왼쪽 폐는 좌상엽, 좌하엽으로 나누어집니다.


폐는 가슴막( 흉막)이라는 얇은 막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인의 오른쪽 폐는 왼쪽 폐보다 너비는 넓고 길이는짧으며, 무게는 620g 정도이고 전체 폐 기능의 55%를 담당합니다. 왼쪽 폐의 무게는 560g 정도입니다.


3) 폐의 기능


폐는 공기 중에서 산소를 혈액 중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의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호흡작용이라 부르는데, 이는 생명 유지의 기본 기능입니다. 폐에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작은 혈관들이 폐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기관지에서 공기의 흐름이 좋지 않거나 폐포에서 가스 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흡곤란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호흡작용외에도 폐는 호흡에 의해 열을 발산시킴으로써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몸속에 있는 산과 염기의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도 합니다.

 

2. 폐선암의 정의 및 종류

1) 폐선암의 정의
폐의 선(腺)세포에서 생겨 선암이라고 합니다.


2) 폐선암의 종류
병리 (선암) : 선암은 주로 기관지의 말단부에서 생겨 흉부 엑스선 사진에서 조그마한 폐결절이나 폐렴과 같은 폐경 화 소견(음영)을 보이기도 합니다.

 

◎ 폐선암의 예방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므로,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을 함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폐선암이란? 폐선암 증상과 진단, 치료, 부작용, 환자생활 주의사항은? :이어보기☜클릭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소세포폐암 증상, 예방, 진단, 치료, 생활까지 알아야할 사항 |

-유방맘모톰 조직검사 및 시술 수술이 필요한 경우 수술비용 후기|

-자궁경부암 증상 및 원인- 검사무료대상 예방접종, 대상별 맞춤정보 |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담낭암증상과 예방법, 치료의 부작용 및 담낭암 4기 생존율은? |

-음경암 증상과 원인/진단 예방법 및 치료방법|

-목에서 피가나요<각혈&객혈>- 폐암초기증상 및 좋은 음식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1.자동차보험료 30~40%까지 절약하는 법


2.자동차렌트.리스 가격조건 알아보기 편한곳


3.안심업체 포장이사비용 국내업체 견적비교 알아보기


4.저렴한 거주.이사.입주 전문청소업체 고르는 방법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