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암증상과 예방법, 치료의 부작용 및 담낭암 4기 생존율은?
#담낭암 #담낭암증상 #담낭암생존율 #담낭암말기 #담낭제거수술 #담낭암4기 #담낭용종 #담낭수술
[요약] 담낭암은 담낭(쓸개)에서 생기는 암입니다. 담낭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보통 담낭암이라고 하면 담낭 선암종을 말합니다. 선암 외에도 미분화암, 편평상피세포암, 선극세포종 등이 있고, 드물게 유암종, 림프종, 간질 종양, 과립세포종, 악성 흑색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담낭암의 원인 및 증상
1. 담낭암의 원인
담낭암의 주요 원인은 담석과 용종으로 여겨집니다. 이형성-암 연쇄 과정의 주원인이 만성 염증이며, 이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담석이라는 점에서 담석은 담낭암의 가장 중요한 위험 인자입니다.
특히 3cm 이상의 담석, 장기간 보유한 담석, 도재 담낭, 담석과 동반된 췌담관 합류 이상, 만성 장티푸스 보균자 등이 위험 인자로 여겨집니다. 또한 신생물성 용종이 담낭암과 관련될 가능성은 5~10% 정도인데, 크기가 1cm 이상인 경우, 50세 이상이면서 무경형 단일 용종인 경우, 담석이 동반된 경우 등이 위험 인자로 꼽힙니다.
2. 담낭암의 증상
초기 담낭암은 보통 증상이 없거나 담석이 있을 때와 비슷한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진단이 늦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상복부와 우측 늑골 아래에 느껴지는 둔탁한 통증입니다. 담석이 있는 경우에는 반복적이고 심한 통증이나 오른쪽 등으로 퍼지는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담낭암이 진행되면 쇠약감과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담낭암의 30~60%에서 황달이 나타납니다. 황달은 담석이 담도를 막거나 암으로 인해 커진 담낭이 담도를 눌러서 발생합니다. 간혹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황달: 약 50%가 황달이 나타난다. 그러나 황달이 나타나면 이미 암은 상당히 진행이 된 경우이다.
황달로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란색을 띄게 된다. 황달은 간이 담즙을 배출하지 못해서 담즙에 들어있는 적황색 화학물질인 빌리루빈의 수치가 혈액 내에 상승해서 일어난다. 또 담즙과 빌리루빈으로 근지러운 증상이 생길 수 있다. 황달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암이 아니라 간염이다.
- 복통: 담낭과 관계된 통증은 흔히 복부의 오른쪽 윗부분에서 생긴다.
- 메스꺼움이나 구토 혹은 두 가지 모두
- 일반적인 증상: 식욕상실, 체중감소, 고열, 복부팽창
비특이적 증상으로 체중 감소, 피곤함, 식욕부진, 오심(惡心, 메스꺼움), 구토, 오른쪽 상복부 또는 심와부(心窩部, 흉골 아래 한가운데에 오목하게 들어간, 흔히 ‘명치’라고 부르는 곳)에 범위가 뚜렷하지 않은 통증, 황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혹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담낭암의 발생부위
간에서 분비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흘러들어가기까지의 경로를 담도라고 하며, 담낭관이라고 하는 가느다란 나선상의 관을 매개로 하여 담즙을 일시적으로 저장해 두는 창고를 담낭이라고 하며 이것은 간 아래쪽에 붙어있고 간외 담도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담도는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으로서, 가는 나뭇가지들이 하나의 큰 가지를 향해 모이듯이 간 속에 있는 나뭇가지모양의 수많은 가는 담도가 서로 합류하면서 굵어지며, 대부분은 간에서 나올 때에 좌측과 우측의 담도가 하나로 합류하게 됩니다.
담관은 간내 담관과 간외 담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방 소화에 관여하는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져서 간내 담관, 담낭(쓸개), 간외 담관을 차례로 거쳐 십이지장에 도달하게 됩니다.
4. 담낭암의 정의 및 종류
담낭암은 담낭(쓸개)에서 생기는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로 역시 담낭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담낭암이라고 하면 담낭 선암종을 말하는 것입니다.
담낭암이 최근 더욱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된 이유는 건강 진단에서 초음파 검사가 많이 사용됨에 따라 담낭의 혹이 우연히 발견되는 예가 많아져서 이것이 암이 아닐까 의심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담석의 발생이 많아지면서 담석의 합병증으로 담낭암의 발생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담낭암은 다른 암에 비해 발생 빈도는 낮지만 조기 진단이 어렵고 주변 장기나 림프절로 전이가 잘 되어 예후가 평균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담낭암의 대부분은 선암이며 그 외 미분화암, 편평상피세포암, 선극세포종 등이 있고, 드물게 유암종, 림프종, 간질종양, 과립 세포종, 악성 흑색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두형이나 결절형은 침윤이 심한 형태와 없는 형태가 있어 각각의 아형으로 유두 침윤형, 결절 침윤형이 있습니다.
담낭암 결절형은 주위 조직을 따라 조기에 침범하지만 침윤형보다는 절제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두형은 벽 침윤이 거의 없으면서, 담낭 내강을 채우거나 담관 내강을 따라 파급될 수 있으며 비교적 예후가 좋습니다.
▣ 담낭암의 예방 및 치료의 부작용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므로,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을 함께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담낭암증상과 예방법, 치료의 부작용 및 담낭암 4기 생존율은? :이어보기☜클릭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자궁경부암 증상 및 원인- 검사무료대상 예방접종, 대상별 맞춤정보 |
-하지정맥류초기증상 자가진단과 다리 혈관질환 원인 및 수술방법 |
-목에서 피가나요<각혈&객혈>- 폐암초기증상 및 좋은 음식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