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리 혈액순환, 하지정맥류에 도움되는 좋은 운동방법

by 건강한치유 2021. 6. 8.

다리 혈액순환, 하지정맥류에 도움되는 좋은 운동방법


#다리혈액순환 #하지정맥류 #다리혈액순환에좋은운동 #하지정맥류좋은운동 #다리혈액순환운동


혈액순환 문제 등으로 하지정맥류 발생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의 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일종의 혈액순환 장애라고 볼 수 있다. 동맥에 비해 압력이 낮은 정맥은 혈액의 역류를 막기 위해 혈관 내에 판막이 존재하는데 평소 생활습관이나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판막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심장으로 가야할 혈액이 역류하게 되어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정맥류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종아리 뒤의 구불구불한 혈관은 이런 역류한 혈액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늘어진 결과이다.


겨울 지나며 하지정맥류 위험에 노출되었을 수도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적고 실내활동이 많아 원활치 못한 혈액순환으로 다리 저림, 부종 등의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봄을 맞아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하지정맥류 환자들에게 알맞은 운동법과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알아보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1. 수영
반복적인 다리 움직임을 통해 다리의 혈액순환을 돕고 정맥 벽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이다. 특히 물속에서 하기 때문에 다리에 중력이 작용하지 않아 적은 힘을 들이고도 큰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 수영 외에도 물 속에서 할 수 있는 아쿠아로빅 역시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공중자전거
누워서 다리를 공중으로 든 후 자전거를 타듯이 다리를 굴려주는 동작이다. 다리뿐 아니라 전신의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근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벽에 양손을 대고 다리를 한쪽씩 가슴 부위로 당기는 동작을 하루 약 100회 정도씩 반복해주면 하지정맥류 예방은 물론 하체 비만의 해결에도 효과적이다.


3. 걷기, 조깅
수영이나 공중자전거보다 비교적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으로 걷기와 조깅만으로도 다리 붓기를 가라앉히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을 도와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달리기는 발목, 무릎, 허리 등 관절에 무리를 주고 부상위험이 있어 나이 드신 분들에게는 달리기보다 걷기를 권한다.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지정맥류 예방법


이런 운동 외에도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베개 하나 높이로만 올려도 다리의 정맥 내 압력을 낮춰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실생활에서 장시간 한 자세로 서있거나 앉아있는 것을 피하고 만약 오래 서 있을 경우 발뒤꿈치를 올렸다 내렸다 하거나 앉아 있을 때 다리를 쭉 피고 발목을 뒤로 젖혀 종아리 근육을 계속 움직여주는 것이 좋다. 만약 불가피하게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어야 할 경우 압박스타킹을 신으면 혈액을 보다 원활히 심장으로 내보내므로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조절을 해야 한다. 비만은 동맥과 정맥에 부담을 가중시켜 하지정맥류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서 있는 상태에서 무거운 것을 드는 근력운동은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정맥류 증상 있으면 바로 검진받아야


하지정맥류는 초기 증상일 경우 운동과 함께 주사 치료로 상태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기에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에도 하지정맥류 증상이 대부분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증상이 경미하다는 이유로 하지정맥류를 방치할 경우 다리 피부색이 변하는 피부 착색부터 가려움증, 피부궤양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골다공증 예방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좋은 운동 |

-혈전증상- 혈전에 좋은 음식, 혈전 없애는 방법 |

-고혈압 원인과 증상 치료- 고혈압 합병증 종류별 증상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1.자동차보험료 30~40%까지 절약하는 법


2.자동차렌트.리스 가격조건 알아보기 편한곳


3.안심업체 포장이사비용 국내업체 견적비교 알아보기


4.저렴한 거주.이사.입주 전문청소업체 고르는 방법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