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쑥의 효능 및 효과 (쑥차의효능, 쑥술의효능, 쑥피부미용법)

by 건강한치유 2021. 6. 7.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쑥의 효능 및 효과 (쑥차의효능, 쑥술의효능, 쑥피부미용법)

 

#쑥효능 #쑥의효능및효과 #쑥차의효능 #쑥술의효능 #쑥피부미용법

 

쑥은 마늘, 당근과 더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힐 만큼 유익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혈액 속에서 해로운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늘려 면역기능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다.

 

몸 안의 습기와 냉기를 내보내는 작용이 있어 여성의 냉, 대하, 생리통 등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부인병에도 효과가 있고, 더러운 피를 정화시키고 부족한 피를 보충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위장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쑥은 주로 소화기·피부과·부인과 질환을 다스리며, 냉병에 효험이 있다.


▶ 쑥의 성분

1. 짙은 엽록소 성분과 치네올,세스커텔펜등의 정유성분 함유
2. 비타민 A, B1, B2 C등과 철분,칼슘,칼륨,인등 미네랄 다량 함유
3. 특히 쑥 1g에는 칼슘 93mg과 철분 1.5mg 이 함유됨.


▶ 쑥의 효능

 

1.암예방
쑥의 효능중 대표적인 것은 암을 예방해주는 것입니다. 쑥은 발암촉진물질의 기능을 떨어뜨려주고 항암 작용을 통하여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살균 작용
쑥의 효능에는 살균작용이 있습니다. 쑥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내에 있는 각종 세균들을 살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노화방지
쑥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에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지방산과 산소의 결합을 억제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위장 기능 강화
신체를 알카리성으로 바꿔주는 쑥의 효능에는 위장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고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하여 위장의 피로를 덜어주고 강하게 하여 줍니다

 

5.여성질환
쑥의 효능에는 불임이나 자궁출혈, 생리불순과 같은 여성질환에 특효가 있습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서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각종 여성질환을 치료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고혈압
피를 맑게 해주고 섬유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쑥의 효능에는 고혈압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간보호
쑥의 효능에는 간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나, 흡연, 음주등으로 약해진 간 기능을 보호해주며 기운을 붇돋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8.나쁜 냄새를 없앤다
악취와 나쁜 성분을 흡수하는 작용이 있어 공기를 맑게 만든다. 쑥은 사람에게는 약이 되지만 해충 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로도 쓰인다.주의하세요!  쑥은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거나 얼굴이 잘 달아오르는 사람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쑥차의 효능

 

어린 쑥을 그늘에서 바짝 말린다. 말린 쑥을 가루 내어 쌀가루와 적당량 섞는다 병에 담아 놓고 따뜻한 물 한 잔에 1~2 숟갈씩 타서 마신다 몸이 뚱둥하면서 찬 사람들의 경우 고혈압이나 콧병 손발이 저리는 등 혈압순환장애를 겪을때 쑥을 달여 수시로 차처럼 마시면 좋다

 

자궁기능 이상으로 생기는 각종 부인병에는 쑥을 달여 아침 저녁 빈속에 참깨 한 숟갈을 곁들여 먹으면 좋다 보통 한 번에 말린 쑥 12g 정도를 달여 먹지만 증상이나 사람에 따라 양을 조절한다 몸이 펄펄 끓고 머리가 아픈 감기에는 마른 쑥 1 백 g 에 물 10컵을 넣은 뒤 진하게 달여서 마시고 땀을 내면 효과가 있다.

 

▶ 쑥술의 효능

위장병, 손발이 시리고 찬데, 각종 부인과 질환에 쑥술을 담가 마시면 좋다. 음력 5월 단오 이전에 채취한 숙 30g 을 끓는 물에 데친 다음 꼭 짜서 그늘에서 말린다. 말린 쑥을 독에 담고 소주 1되를 부어 밀봉한 뒤 2~3개월 지나서 찌꺼기는 걸러내고 하루 한잔씩 마시면 된다.


▶ 피부에 좋은 쑥
-쑥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재생을 촉진하는데 탁월하다. 또 향균, 소독 효과도 탁월해 주부습진, 여드름 등의 피부 관리에 좋다.


* 쑥뜸
-쑥이 가진 양기가 차가운 기운 즉, 한사를 몰아내는 곳에 제격이기 때문에 쑥을 뜸의 재료로 많이 이용한다. 양기, 원적외선 효과나 쑥진이 발휘하는 각종 면역기능은 쑥뜸의 가장 큰 장점이다. 여름에도 쑥뜸을 뜨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겨울보다는 좀 약하게 뜨는 것이 좋다.


* 쑥팩
-쑥팩은 피부 표면에 하나의 막을 형성해 표면온도를 높혀 피부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돕는다. 특히 쑥의 향균, 소염작용으로 트러블이 있거나 번들거림, 수분부족인 피부에 아주 효과적이다.


▶ 피부에 따라 쑥을 활용하는 방법

1. 여드름 피부: 쑥에 어성초를 넣어 달인 물을 얼굴에 바르면 좋다.

2. 습진성 피부: 쑥을 프라이팬에 태우고 백반을 섞어 가루로 낸 다음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좋다.

3. 지성 피부: 쑥김을 쐬면 좋다.


* 쑥 목욕
-쑥에는 유파틸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항산화 작용과 소염작용이 뛰어나 피부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한다. 이 성분이 쑥 목욕을 통해 피부 깊숙이 스며들면 피부세포가 건강을 유지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시연내용>
쑥 땅콩팩 : 재료: 쑥 20g, 우유 3큰술, 땅콩가루 1큰술, 꿀 1작은술

① 쑥을 씻어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간 뒤, 거즈로 즙을 짠다.

② ①에 땅콩가루와 꿀을 넣어 팩재료를 만든다.

③ 세안한 뒤에 ②의 팩재를 바르고 15분 정도 지나면 따뜻한 물에 깨끗이 씻어낸 뒤 찬물로 닦아낸다.


* 쑥 도라지팩
재료: 쑥 20g, 통도라지 15g, 곡물가루 1큰술, 우유 1큰술

① 쑥은 뿌리째 깨끗하게 씻고, 통도라지는 겉껍질만 살짝 벗겨 씻는다.

② ①과 우유 1큰술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③ ②에 곡물가루를 넣고 우유로 점도를 맞춰 오래 저어 팩재료를 만든다.

④ 깨끗하게 세안된 얼굴에 ③을 골고루 펴바르고 거즈를 덮은 다음
③을 골고루 펴바르고 15분 정도 지나면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잔여물 없이 잘 닦아낸다.


* 쑥 화장수
재료: 말린쑥 10g, 물 500 ml, 기타 유자즙이나 레몬즙

① 말린쑥 10g을 물 500ml에 넣어 20~30 분간 약한 불로 끓인다.

② 뭉근하게 끓인 후 촘촘한 망이나 거즈에 걸러 1/2은 차로 음용하고 나머지 1/2(250ml)을 화장수로 활용한다.

③ 쑥 화장수는 유자즙이나 레몬즙을 짜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여 사용한다.


화장수로도 사용하고 일조량이 많아지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 외출 후 돌아와서 차갑게 냉장된 쑥 화장수를 면 시트에 적셔 얼굴에 덮어주거나 면솜에 듬뿍 적셔 패팅해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뇌건강에 좋은 음식- 두뇌건강에 도움을주는식품들 |

-입냄새 제거방법- 상쾌, 유쾌 입 냄새 잡아주는 식품 7가지

-위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 위를 건강하게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들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1.자동차보험료 30~40%까지 절약하는 법


2.자동차렌트.리스 가격조건 알아보기 편한곳


3.안심업체 포장이사비용 국내업체 견적비교 알아보기


4.저렴한 거주.이사.입주 전문청소업체 고르는 방법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댓글